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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영규정

대야초등학교 운영위원회 규정
제1장 총 칙
  1. 제1조(목적) 본 규정은「초·중등교육법」 및 「초·중등교육법 시행령」에 의거 대야초등학교 운영위원회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
  2. 제2조(명칭 및 설치) 이 회는 대야초등학교 운영위원회(이하 “운영위원회”라 한다.)라 하고 대야초등학교에 설치한다.
  3. 제3조(개정의 제안 및 규정의 개정)
    1. ① 운영위원회규정의 개정은 재적위원 2분의 1이상 또는 학교장의 발의로 제안된다.
    2. ② 운영위원회규정의 개정은 재적위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개정되며 위원장은 즉시 이를 공포하여야 한다.
      제2장 조 직
  4. 제4조(위원정수 및 규정)
    1. ① 학교운영위원회 위원구성은 학부모위원, 교원위원, 지역사회위원으로 구성하되, 학교장은 당연직 위원으로 한다.
    2. ② 본교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은학부모위원 5명, 학교장을 포함한 교원위원 4명, 지역위원 1명 모두 10명으로 구성한다.
  5. 제5조(위원의 선출 시기 및 방법)
    1. ① 학부모위원 및 교원위원은 임기 만료일 10일 이전에, 지역위원은 임기 만료일 전까지 선출한다. 단. 각종 재난으로 인하여 개학이 연기되는 등 특수한 상황에서는 위원의 선출을 연기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위원선출이 연기된 때에는 다음 위원이 선출될 때까지 현재의 위원이 직무를 대행한다.
    2. ② 학부모선출관리위원회는 학부모회의 추천을 받아 학교운영위원으로 입후보하지 않는 학부모 2인 이내로 학교장이 위촉하여 구성하되, 위원장은 호선하도록 한다.
    3. ③ 교원선출관리위원회는 교직원전체회의에서 학교운영위원으로 입후보하지 않는 교원 2명을 직접 선출하여 구성하되, 위원장은 호선한다.
    4. ④ 학부모위원 선출관리위원회 및 교원위원 선출관리위원회는 위원선출공고, 선거인 명부작성, 위원의 후보자 등록, 선거공보, 투·개표, 당선자 공고 등의 선거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며 구성 시부터 위원선출이 종료될 때까지 운영한다.
    5. ⑤ 선출관리위원회 위원은 학교운영위원이 될 수 없다.
    6. ⑥ 학부모위원의 선출은 선거 7일 전에 공고, 기한 내 선출관리위원회에 입후보 등록을 필한 자에 대하여 전체 학부모 회의에서 직접선거, 통신문에 대한 회신, 우편투표, 전자적 방법(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제2조 제2호에 따른 정보처리시스템을 사용하거나 그 밖에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는 방법을 말함)에 의한 투표 등으로 선출할 수 있다.
    7. ⑦ 교원위원은 학교 교직원 전체회의에서 직접 투표, 우편투표, 전자적 방법(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제2조 제2호에 따른 정보처리시스템을 사용하거나 그 밖에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는 방법을 말함)에 의한 투표 등으로 선출 할 수 있다.
    8. ⑧ 지역위원은 교장과 교원위원, 학부모위원의 추천을 받아 본 위원회에서 선출한다. 지역위원은 해당학교 학부모 이외의 자 중에서 우선하여 추천한다.
    9. ⑨ 입후보자 등록마감 결과 입후보자가 위원정수 이하일 경우에는 기 입후보한자에 대해서는 무투표 당선으로 하며, 부족한 인원에 대하여는 재공고하고 재입후등록을 받아 선출하여야 한다.
  6. 제6조(위원의 임기)
    1. ①「경기도립 학교운영위원회 설치ㆍ운영에 관한 조례」제4조 제1항에 의거 운영위원 임기는 1년으로 하며, 2차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.
    2. ② 보궐로 선출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.
    3. ③ 회기는 매년 4월 1일부터 익년 3월 31일까지로 하며 위원의 임기 개시일은 4월 1일로 한다.
  7. 제7조(위원의 자격)
    1. ① 학부모위원은 대야초등학교에 자녀를 둔 학부모로 한다.
    2. ② 교원위원은 대야초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정규직으로 한다.
    3. ③ 지역위원은 대야초등학교와 근거리 지역을 생활근거지로 하는 교육행정가나 사업활동 근거지로 하는 사업가, 기타 학교운영에 이바지하고 있는 지역인사로 한다.
    4. ④ 학부모 및 지역사회위원은 국가 공무원법 제33조의 공무원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아니하여야 한다.
    5. ⑤ 위원은 다른 학교의 위원을 겸임할 수 없다.다만, 병설학교 교장은 소속 학교의 당연직 교원위원을 겸임할 수 있다.
  8. 제8조(위원의 의무 등)
    1. ① 위원은 무보수 봉사직으로서 수당을 지급하지 아니한다.
    2. ② 위원은 운영위원회의 회의에 성실히 참여하여야 하며, 운영위원회를 거치지 아니하고는 학교운영에 관여 할 수 없다.
    3. ③ 위원은 해당 학교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거래를 하거나 그 지위를 남용하여 재산상의 권리·이익의 취득 또는 알선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.
    4. ④ 학부모위원에게는 학부모가 부담하는 학교운영지원비 외에는 일체의 비용을 부담지워서는 아니 된다.
    5. ⑤ 위원은 연수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.
  9. 제9조(결원위원의 선출) 이 위원회에 결원이 생긴 때에는 보궐로만 선출하되, 그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하고 잔여임기가 6월 미만으로써 위원 정수의 1/4 이상이 결원되지 아니한 때에는 운영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선출하지 아니할 수 있다.
  10. 제10조(위원의 자격상실) 위원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할 때에는 그 자격을 상실한다.
    1. ① 교원위원이 소속을 달리하는 경우
    2. ② 학부모위원은 자녀학생이 졸업, 휴학, 전학 및 퇴학하는 경우. 다만, 학생의 졸업으로 인한 경우는 임기만료일까지 위원 자격을 유지한다.
    3. ③ 회의소집 통지를 받고도 사전 연락 없이 3회 연속하여 회의에 불참하는 경우
    4. ④ 위원이 제4조의 규정에 위반된 사실이 발견되는 경우
    5. ⑤ 학부모위원과 지역위원이 제출한 신상자료에서 학력, 경력 등 주요내용에 거짓 사실이 발견되는 경우
    6. ⑥ 위원이 사임하고자 사직서를 위원장에게 제출하는 경우
  11. 제11조(위원장, 부위원장 및 간사)
    1. ① 위원회에 위원장, 부위원장, 간사 각 1명을 둔다.
    2. ②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학부모위원과 지역위원 중에서 무기명투표로 선출하되, 재적위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되나,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하여 최고득표자를 당선자로 한다. 이 경우 최고득표자가 2인 이상인 때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한다.
    3. ③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운영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그 직을 사임할 수 있다.
    4. ④ 위원장은 운영위원회를 대표하고 회의를 소집하여 진행하며, 부위원장은 위원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.
    5. ⑤ 위원장 또는 부위원장이 임기 중에 궐위된 때에는 보궐 선출할 수 있으며, 그 임기는 전임자의 남은 임기로 한다.
    6. ⑥ 간사는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학교직원 중 위원장이 위촉하며 회의록 작성 및 위원회 운영에 대한 제반 사항을 담당한다.
      제3장 기 능
  12. 제12조(심의사항 등)
    1. ① 운영위원회는「초ㆍ중등교육법」제32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항 외에 학교운영에 관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.
      • 학생지도를 위한 지원 사항
      • 수학여행, 학생야영수련(학생수련활동) 등 학부모가 경비를 부담하는 사항. 다만, 특정 서클 등에서 특정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사항은 제외한다.
      • 지역사회 교육에 관한 사항
      • 학부모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설치·운영에 관한 사항
      • 그 밖에 학교운영에 관하여 위원과 학교장이 심의 요청한 사항
    2. ② 학교운영 등과 관련된 건의사항은 위원 1명 이상의 소개를 얻어 건의서를 제출하여야 하며, 그 절차 등에 대하여는 해당학교 운영위원회 규정으로 정한다.
    3. ③ 위원이 아닌 사람이 학교운영과 관련하여 발언하고자 할 때에는 운영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회의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다.
  13. 제13조(학교운영에 대한 제안)
    1. ①「경기도립 학교운영위원회의 설치·운영 조례」 제10조의 규정에 의하여 운영위원회가 학교운영에 대하여 심의사항과 학생지도 등 학교운영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학교장 또는 관할청에 제안할 수 있다.
    2. ② 학교장은 위원회의 제안사항에 대해 성실히 검토하여야 하며 10일 이내에 그 결과를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하며, 검토가 장기간 소요되는 사항은 중간에 회신하여야 한다.
    3. ③ 제1항에 따른 서류제출 요구는 제출서류, 제출요청사유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여야 하며, 안건의 심의와 직접 관련이 없는 경우에는 서류제출을 요청을 할 수 없다.
  14. 제14조(학교운영에 관한 청원 심사) 학부모로부터 학교운영과 관련된 청원사항을 심사한 결과 필요시 이를 학교나 관할청에 제안할 수 있으며,청원심사를 위해 필요한 자료를 학교 또는 청원인에게 요청할 수 있다.
  15. 제15조(학생대표를 통한 안건제안)
    1. ①「경기도립 학교운영위원회의 설치·운영 조례」 제15조의2제5항 규정에 의하여 학생대표가 학생생활과 관련된 사안에 대하여 운영위원회에 안건을 제안하고자 하는 때에는 제안학생의 서명날인을 받은 후 제안하고자 하는 제안사유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한 안건제안서를 제출하여야 한다.
    2. ② 제1항의 학생안건제안서를 제출할 때에는 학생의견수렴 또는 학생설문조사 결과를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.
    3. ③ 제1항의 학생안건제안서에 대해서는 학교장이 소관부서의 검토의견서를 첨부하여 운영위원회에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.
    4. ④ 운영위원회는 학생안건제안서 학생의 수용여부를 검토한 후 이를 수용하기로 한 때에는 이를 심의에 반영하도록 한다.
  16. 제16조(학교발전기금 모금 및 관리)
    1. ① 학부모 이외의 인사로부터 기부금을 모금하여 학교발전기금을 조성할 수 있고, 조성 방법 및 사용처 등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.
    2. ② 학교발전기금에 관한 사항을 결정할 때에는 학교장의 의견을 존중하여야 한다.
    3. ③ 발전기금의 운용 결과는 공개하여야 한다.
  17. 제17조(학교장 및 교사 초빙) 교육공무원법 제31조 제2항 내지 제4항의 규정에 의하여 초빙할 교원(교장, 교사)을 선정하여 임용권자에게 그 교원의 임용을 요청할 수 있다.
    제 4 장 운 영
  18. 제18조(회의소집 등)
    1. ① 회의는 정기회와 임시회로 구분하여 운영하며, 정기회는 당해학년도 2월 연 1회 개최하고, 임시회는 필요시 소집한다.
    2. ② 위원 선출 후 최초로 소집되는 임시회는 학교장이 위원 임기 개시일부터 15일 이내에 소집한다.
    3. ③ 회의를 개최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 홈페이지에 개최일자, 안건 등을 알림으로써 학부모, 교사, 학생 등이 회의에 참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.
    4. ④ 회의는 학교장의 요청 또는 재적위원 1/3 이상의 요구에 의하여 위원장이 소집하고 위원장이 유고시 부위원장이 소집하며,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으로 성립한다.
    5. ⑤ 회의를 소집할 경우에는 회의 안건을 첨부하여 회의 개최 7일전에 위원에게 개별 통보하여야 한다. 다만, 긴급 사항일 경우 유선 통보 후 회의 소집할 수 있다.
    6. ⑥ 회의 일수는 연 30일을 넘지 못한다.
  19. 제19조(안건의 제출/발의) 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할 안건은 학교장이 제출하거나 또는 재적위원 4분의 1 이상의 연서로 발의한다. 다만, 예산안과 결산은 학교장이 이를 제출한다.
  20. 제20조(의사 정족수 등) 운영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여,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결정한다.
  21. 제21조(회의 운영 등)
    1. ① 학교장이 발의한 안건을 처리할 때에는 학교장은 학교직원 중 관계자를 위원회에 참석시켜 이를 설명하고 질의에 답변하게 할 수 있다.
    2. ②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한 사항은 전문가를 초청하여 의견을 청취하게 할 수 있다.
    3. ③ 학생들과 직접 관련이 있는 사항은 학생 대표의 의견을 청취하게 할 수 있다.
    4. ④ 학부모가 경비를 부담하는 사항을 심의할 때에는 사전에 학교홈페이지에 그 내용을 게시하고 5일 이상 학부모가 열람할 수 있도록 하며 열람기간내에 학부모는 의견을 제출할 수 있으며 운영위원회는 제출된 의견을 반영하여 심의 한다.
    5. ⑤ 학교운영과 관련하여 관할청 또는 일반 행정기관의 의견을 청취할 수 있다.
    6. ⑥ 위원회는 재무시설관리, 사회교육 등의 소위원회를 구성하여 안건에 대해 예비심사를 할 수 있다.
    7. ⑦ 위원장은 회의운영에 방청인의 방해가 있을 경우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퇴장을 명할 수 있다.
  22. 제22조(회의 공개원칙)
    1. ① 운영위원회 회의는 공개한다. 다만, 교육 또는 교권의 보호 등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위원회의 결정으로 이를 공개하지 아니할 수 있다.
    2. ② 운영위원회는 회의를 개최할 때에는 가정통신문, 학교게시판, 학교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회의 개최일자․안건 등을 알림으로써 학부모, 교직원 등이 회의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.
  23. 제23조(회의록 작성)
    1. ① 운영위원회는 회의록을 작성하고, 회의 진행 내용 및 결과와 출석위원의 성명을 기재한 후 학교장과 위원장이 서명한다.
    2. ② 위원장은 회의록을 학교에 갖추어 놓아 학부모, 교직원 및 지역주민 등이 볼 수 있도록 한다. 다만, 운영위원회에서 비공개로 결정한 사항은 공개되는 회의록에 이를 싣지 아니할 수 있다.
  24. 제24조(급식소위원회) 학교급식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학교운영위원회 안에 ‘학교급식소위원회’를 둔다.
    1. ① ‘학교급식소위원회’는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위원장 1명, 학교운영위원회 부위원장 1명, 학부모회장 1명, 학부모부회장 1명, 학부모총무 1명, 체육부장 1명, 영양교사 1명으로 7명 이내로 구성한다.
    2. ② ‘학교급식소위원회’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, 연임할 수 있다.
  25. 제25조(예결산소위원회) 학교회계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학교운영위원회 안에 ‘예결산소위원회’를 둔다.
    1. ① ‘예결산소위원회’는 교원위원 3명, 학부모위원 1명, 학생대표 1명으로 5명 이내로 구성한다.
    2. ② ‘예결산소위원회’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, 연임할 수 있다.
  26. 제26조(위원 연수) 학교장은 제11조제2항에 따라 위원 선출 후 최초로 소집되는 회의 시 학교운영위원회 기능과 역할에 대한 자체연수를 실시하여야 한다.
  27. 제27조(운영경비 등) 위원의 연수 경비, 회의 경비 등 운영위원회의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.학교회계에 편성할 수 있으며 교육청의 예산관련 지침을 준용한다.
  28. 제28조(학교내외의 자생 조직) 학부모 등으로 구성되는 학교내·외의 자생조직은 운영위원회의 산하단체로 둘 수 있으며, 그 대표자는 그 조직의 활동과 관련하여 운영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회의에 출석하여 발언할 수 있다.
  29. 제29조(교육청의 지원/지도)
    1. ① 교육감 및 교육장은 운영위원회가 그 설치 취지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.
    2. ② 교육감 또는 교육장은 운영위원회에 대하여 조언ㆍ권고ㆍ지도할 수 있으며, 이를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자료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.
    3. ③ 운영위원회의 결정으로 추진하는 지속적인 교육활동과 관련하여 학부모가 부담하는 경비 및 수당은 교육감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.
  30. 제30조(운영 세칙) 이 규정에 명시된 것 이외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안은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운영 세칙을 정할 수 있다.
    부칙
  31. 제1조(시행일)이 규정은 2021. 3. 31부터 시행한다.
  32. 제2조(시행일)이 규정은 2022. 4. 8부터 시행한다.
  33. 제3조(시행일) 이 규정은 2023. 2. 21부터 시행한다.
  34. 제4조(시행일) 이 규정은 2024. 4. 12부터 시행한다.